도서출판 행복에너지가 출간한 ‘그림으로 생각하는 인생 디자인’ 표지

도서출판 행복에너지(대표 권선복)가 ‘그림으로 생각하는 인생 디자인’을 출간했다.

‘그림으로 생각하는 인생 디자인’은 이렇게 변화 속 어려움에 놓인 모든 세대에 현재 국회미래연구원장으로 활동 중인 미래전략 전문가 김현곤 박사가 제시하는 손바닥 안의 미래전략 가이드북이다.

이 세상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특히 지금은 과거 어느 때보다도 변화의 속도가 빠른 시대로 여겨지며 그 변화의 중심에는 AI 혁명, 융합 혁명으로도 불리는 4차 산업혁명과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고령화 혁명이 있다. 사실 이러한 빠른 변화 앞에서는 어떤 세대, 어떤 집단이든 피로감을 느낄 수밖에 없을 것이다. 과거의 방법과 전략으로는 변화 속에서 살아남아 행복과 성취를 누리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저자 김현곤 박사는 서울대 사회과학대학 경제학과를 졸업해 일본 츠쿠바대학교에서 경영공학박사를 취득했으며 한국정보화진흥원 빅데이터센터장, 한국국토정보공사(LX) 공간정보연구원장을 역임하고 현재는 국회미래연구원장으로 활동 중인 미래전략 전문가다. 스스로를 ‘미래 디자이너’라고 이야기하는 김현곤 저자는 30여년간 IT와 미래사회의 전략을 연구해 왔으며 비즈니스 미래전략을 다룬 ‘모든 비즈니스는 서비스로 통한다’, 미래전략 입문서 ‘미래 만들기’, 고령화시대의 21세기형 미래전략 ‘인생 르네상스 행복한 100세’를 저술한 바 있다.

‘손바닥 안의 미래 전략 가이드북’이라는 말에 어울리게 이 책은 복잡하지 않으며 간단하고 명쾌하다. 김현곤 박사가 직접 고안한 다양한 그림과 그림을 설명하는 짧은 글 조금이 이 책의 전부다. 하지만 일견 단순해 보이는 그림 속에는 미래사회가 어떤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는지, 미래사회의 중심에는 무엇이 위치하게 되는지, 이러한 사회 속에서 행복과 성취를 누리려면 우리가 무엇을 지향해야 하며 지금 당장 무엇을 시작해야 하는지 한눈에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깊은 통찰이 들어 있다.

독자들은 이 책에 수록된 그림과 짤막한 글을 통해 미래에 대한 불안과 혼란에서 벗어나 행복한 미래를 설계할 수 있을 것이다. 독자들이 보는 그림은 같지만 그 그림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통찰과 아이디어는 셀 수 없이 다양하다. 이러한 아이디어들은 성공한 타인의 뒤만을 쫓아가는 천편일률적인 인생이 아니라 자기 자신이 정말로 바라는 삶, 꿈꿔온 소망을 이룰 수 있는 미래를 만들어 줄 것이다.

◇본문 미리보기

AI와 고령화시대의 나를 찾아서

“나는 어떤 사람인가?”
“앞으로 무슨 일을 하며 살아갈까?”

변화와 불확실성의 시대, AI와 고령화시대를 맞이해서 누구나 갖게 되는 두 가지 질문이다. 모두가 똑같은 질문을 던지고 있지만 아무도 선뜻 답하기는 어렵다.

이 책 ‘그림으로 생각하는 인생 디자인’은 이 두 개의 질문에 대해 필자가 생각해온 솔루션들을 정리한 것이다. 그것도 그림으로 답을 제시한 책이다. ‘백 마디 말보다 한 장의 그림’이란 철학에 기초해서, 21세기형 미래준비와 미래전략을 제시한 비주얼 가이드다.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인생과 일이다. AI와 고령화시대의 인생과 일에 관해 그림으로 안내하고 있다. 제2부는 자기찾기와 자기변화다. 자기 인생의 해답은 결국 자기알기와 자기변화에서 시작된다는 진리를 그림으로 재정리했다. 마지막 제3부는 미래전망과 미래전략이다. 세상이 어떻게 변할지를 그림으로 요약해서 보여주고 어떻게 대응하면 좋을지도 그림으로 제시했다.

피카소는 생전에 2만 점이 넘는 그림을 그렸다고 한다. 피카소의 그림들은 지금도 전 세계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피카소가 그린 대작과 같은 수준은 아니지만, 필자도 지난 20여 년간 특별한 그림들을 그려왔다. 미래만들기 그림들(Pictures for Futuring)이다.
그림이라고 하긴 하지만 단순하기 짝이 없다. 점, 선, 화살표, 세모, 네모, 동그라미 등 단순한 도형만을 사용한 그림들이다. 그림 자체는 단순하기 짝이 없지만, 그림의 쓰임새는 특별한 가치가 있다고 믿는다. 한 치 앞을 내다보기 힘든 변화와 불확실성의 시대를 맞아 자기찾기와 자기변화를 통해 우리들 자신의 인생과 일에 관한 해답을 찾아가는 데 좋은 길잡이 역할을 하는 그림이 될 것으로 믿는다.
 

저작권자 © 아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