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성향교 오감만족풍류음악회 명룬당앞 특설무대
간성향교 오감만족풍류음악회 명룬당앞 특설무대

문화예술감성단체 여민(輿民)이 주관하는 ‘선비의 향기 예술로 피어나다 - 오감 만족 풍류 음악회’가 강원 고성군(군수 함명준) 간성향교 명륜당 앞마당 특설무대에서 10월 21일(토) 오후 6시 30분 진행된다.

이번 음악회는 2023 살아 숨 쉬는 향교·서원 문화유산 활용사업 지속 발전형 사업으로 선정돼 진행되고 있는 ‘간성향교에서 선비의 향기를 만나다’ 사업의 하나로 진행되는 것이다.

음악회에서는 강원도 고성 지역민,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간성향교의 아름다움과 멋과 함께 선비들의 이야기와 국악-가무악이 어우러진 무대가 펼쳐진다. 선비정신을 스토리텔링화한 토크 콘서트 형식을 바탕으로 시조창, 판소리, 랩 등 온 가족이 함께 관람할 수 있는 곡들을 선별해 관객에게 선사할 예정이다.

음악회는 향교, 그리고 자연과 하나 돼 풍류를 즐기는 ‘오감 만족 풍류 콘서트’ 콘셉트로 진행된다. 조선 판스타 준우승자 소리꾼 ‘정초롱’의 신명 나는 민요부터 달빛을 벗 삼아 풍류를 연주하는 국악 실내악 ‘여민’의 멋들어진 공연, 선비의 향기를 격조 높은 시조로 노래하는 ‘시조창’까지 다양한 무대를 만날 수 있다.

특히 한국 무용수 ‘정찬민’은 대금 선율에 맞춰 도포 자락을 휘날리며 풍류를 만끽하는 선비의 멋진 춤을 보여줄 예정이다.

음악회 사전 행사에서는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선비정신을 배울 수 있는 ‘문자도 에코백’과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오방색 팔찌’ 만들기 체험(100명)이 진행되며, 떡 나눔 행사도 기다리고 있다.

선비문화를 체험하고, 느끼다, 배우다

한편 ‘간성향교에서 선비의 향기를 만나다’의 하나로 진행되는 지역 문화재 활용 사업 대표 프로그램 ‘선비의 향기 품격을 갖추다 - 1박 2일 캠프’도 11월 4일 두 번째 일일 캠프를 진행한다. 첫 번째 캠프는 올해 8월 진행됐다.

선비의 향기 품격을 갖추다 - 1일 캠프는 초등학교 4~6학년 학생들의 가족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선비 의복인 ‘유생복’ 입기 체험, ‘친환경 문자도 가방’ 만들기, 선비의 향기를 담은 ‘방향제’ 만들기 등 다채로운 활동을 체험해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향교 마당에서는 우리나라 전통 별자리를 관측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까지 경험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과 가족들은 간성향교에서 진정한 선비의 품격을 갖춰볼 수 있다.

행사 관련 자세한 내용은 문화예술감성단체 여민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선비의 향기, 예술로 피어나다 - 오감 만족 풍류 음악회’ 개요

· 공 연 명: ‘선비의 향기, 예술로 피어나다 - 오감 만족 풍류 음악회’
· 공연 일정: 2023년 10월 21일(토) 오후 6시 30분 (총 1회)
· 공연 장소: 간성향교(강원도 고성군 간성읍 교동리 664)
· 공연 시간: 70분
· 관람 대상: 강원도 고성 지역민 및 관광객
· 관 람 료: 전석 무료
· 출 연 진:
△선비의 향기, 예술로 피어나다: 사회 오채원, 소리꾼 정초롱, 시조창 가객 강숙현 외 2인, 래퍼 아이삭 스쿼브, 무용 정찬민, 연주 국악 실내악 여민(가야금, 해금, 대금(소금), 피리(태평소), 타악, 기타, 건반)
△사전 행사: 전통문화예술 체험 행사 5~6시(오방색 매듭팔찌 만들기, 친환경 문자도 에코백 만들기, 떡 나눔)
· 주 최: 강원도 고성군
· 주 관: 문화예술감성단체 여민(輿民)
· 후 원: 문화재청, 강원도
· 협력 기관: 간성향교
· 행사 문의: 문화예술감성단체 여민(輿民)
 

저작권자 © 아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