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영 시인 첫 번째 시집 ‘모든 삶은 PK로 이루어져 있지’ 표지
최진영 시인 첫 번째 시집 ‘모든 삶은 PK로 이루어져 있지’ 표지

최진영 시인의 첫 번째 시집 ‘모든 삶은 PK로 이루어져 있지’가 2년 만에 초판 1000부가 절판돼 2쇄가 나왔다. 정확히는 최진영 시인이 직접 차린 도서출판 투명에서 개정판 1쇄가 나온 것이다.

서울시인협회가 발행하던 월간 ‘시’ 청년시인상을 통해 2018년에 등단한 최진영 시인은 4년 만에 첫 번째 시집을 세상에 선보였다. 젊은 감각과 재치 있는 발상과 어렵지 않은 시편들로 독자들에게 조금씩 입소문을 타기 시작하더니 80% 이상 초판이 팔리지 않는다는 불황 속에서 1000부가 모두 절판됐다. 도서출판 투명은 최진영 시인이 특별한 활동을 하지 않고서 순수하게 입소문만으로 절판된 터라 적은 부수지만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최진영 시인은 출판사 스타북스에서는 기획과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팀장이고, 서울시인협회에서는 독립 창간해 발행하고 있는 ‘월간시인’의 편집부 일도 하며, 웹소설 작가로도 활동하고 있다. 그의 웹소설 작품으로는 ‘영혼이 보이기 시작했다.’(조아라), ‘등단은 회귀 전에 했습니다만’(카카오페이지) 등이 있다.

◇ 책 소개

· 모든 삶은 PK로 이루어져 있지

모든 삶은 PK(Player Killing, Player Killer)로 이루어져 있다고 하는 시인.

PK는 게임에서 사용하는 용어다. 게임상에서 다른 플레이어를 죽이는 행위를 플레이어 킬링(Play Killing) 혹은 그 일을 행하는 플레이어 킬러(Play Killer)를 지칭하는 줄임말이다.

2021년에 발간된 이 시집이 2023년에도 적용된다는 게 아이러니하면서도 참 슬픈 일이다. 최근 묻지 마 범죄라는 이름으로 칼부림이 나는 걸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이 세상이 PK로 이루어져 있다는 시인의 말을 정말이지 웃어넘길 수가 없게 됐다.

게임에서 이루어지는 PK나 현실에서 일어나는 PK나 사실 큰 차이가 없다. 다른 플레이어를 죽여서 아이템이나 경험치를 얻기 위해 또는 단순히 유흥이나 자신의 강함을 확인하고 표현하기 위해서 다른 플레이어를 공격하거나 죽인다.

거기엔 특별한 의미가 내포돼 있다고 하긴 어렵다. 이유가 없다.

삶에 의미가 없어진 사람들.

그런 사람들이 휘두르는 무차별적인 PK에 언제 어디에서 죽을지 모른다는 두려움을 갖지만 그런 그들 역시 누군가를 죽이지 않고 살아남은 사람은 없다고 꼬집는 최진영 시인.

이 시가 무척이나 깊게 느껴지는 건 시대라는 이름의 상처가 크게 벌어져 흘러내린 피 냄새 때문이 아닐까?

◇ 저자 소개

지은이: 최진영(崔珍瑛)

1990년 서울 서대문구 홍제동에서 태어났다. 속초고등학교를 졸업했으며 28세에 서울시인협회가 발행하는 시전문지 ‘월간시’로 등단한 젊은 시인이다. 등단할 때 심사위원인 조명제 시인으로부터 “진지한 태도와 열성적 습작 과정을 거쳤으며, 서울시인학교에서도 모범적 수강을 하는 등 가능성을 높여 온 신인”이었다면서 “당선작 연어, 편의점에서, 절에 올라, 죄다 별이 된다면, 참전용사를 통해 자신의 폭넓은 체험에서 보고 느낀 삶의 다양성을 보여줬다”는 찬사를 받았다.

현재 웹소설 작가로도 활동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영혼이 보이기 시작했다’, ‘등단은 회귀전에 했습니다만’, 공저 시집 ‘남이 되어가는, 우리’, 동인지 ‘내 안에 하늘이 조금만 더 컸으면 해’ 등이 있다.

현재는 서울시인협회 시인문학회 총무를 맡고 있고 인문학사에서 발행하고 있는 시 전문 잡지 ‘월간시인’의 발행을 돕고 있으며, 도서출판 스타북스에서 기획/마케팅팀장으로 일하고 있다. 최근엔 직접 출판사를 차려 도서출판 투명 대표가 되기도 했다.

지난해(2022년) 서울예대 문예창작과에 지원해 1차 실기에 합격하고 2차 면접에서 탈락했다. 올해 서울예대 문예창작과에 재도전하며 웹소설 레이블인 판시아, 스토리튠즈와 계약해 웹소설 집필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아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