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성남시 코이카 본부에서 개최된 코이카 글로벌 서포터즈 위코(WeKO) 5기 성과공유회 ‘피날레 쇼(Finale Show)’에서 위코 5기가 축하 공연단과 함께 무대에서 세리머니를 선보이고 있다
경기 성남시 코이카 본부에서 개최된 코이카 글로벌 서포터즈 위코(WeKO) 5기 성과공유회 ‘피날레 쇼(Finale Show)’에서 위코 5기가 축하 공연단과 함께 무대에서 세리머니를 선보이고 있다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 글로벌 서포터스 ‘위코(WeKO)’가 한국의 해외원조 성과와 가치를 알리기 위해 소셜 미디어(SNS)에 게재한 콘텐츠의 누적 노출 수가 1800만회에 달하며 국민과 세계인의 큰 관심을 받았다.

코이카는 1일 경기 성남시 코이카 본부에서 코이카 글로벌 서포터스 위코(WeKO) 5기 성과공유회 ‘피날레 쇼(Finale Show)’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 위코(WeKO): 코이카와 국제개발협력, 공적개발원조(ODA)의 의미와 가치를 다양한 콘텐츠로 홍보하는 내외국인으로 구성된 글로벌 크리에이터

위코 5기로 활동한 130명은 올해 7월 최종 경쟁률 8:1, 특히 글로벌 부문에서는 17:1의 높은 경쟁률을 뚫고 선발됐으며 △국내 부문(대학생 및 일반인) 99명 △글로벌 부문(국내외 거주 외국인) 31명으로 구성돼 있다.

위코 5기는 지난 5개월간 빈곤, 불평등, 기후변화 등 국제사회가 직면한 과제 해결에 기여하는 공적개발원조(ODA)*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쉽고 흥미롭게 알리는 카드뉴스, 숏폼 영상 콘텐츠 등을 총 6029건 제작했다. 우리 국민을 넘어 세계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언어로 생산된 콘텐츠는 누적 노출수 1800만회, 반응 수 1500만회 이상을 기록하며 큰 호응과 관심을 끌어냈다.

※ 공적개발원조(ODA): 정부를 비롯한 공공기관이 개발도상국의 경제발전과 사회복지 증진을 목표로 제공하는 원조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2015년 유엔 총회에서 국제사회가 2030년까지 달성하기로 약속한 경제·사회·환경 분야의 17가지 목표

특히 이번 기수의 경우 ‘ODA를 통해 하나되는 세상’을 노래한 글로벌 음원 ‘ODA Song’ 발표를 시작으로 ‘댄스 챌린지’, ‘전 세계 노래자랑 대회’ 등을 개최해 ODA가 실현하는 포용과 상생의 가치를 몸과 마음으로 즐기는 글로벌 문화 교류의 장을 만들었다. 이 밖에도 SDGs를 알리는 마라톤, 국민들과 직접 만나는 ODA 페스타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캠페인을 전개했다.

※ ODA Song 스트리밍 유튜브 링크: https://bit.ly/3QJPi00
※ SDGs 마라톤 홍보 영상 유튜브 링크: https://bit.ly/3SjVFcF

개발도상국에 우리 정부가 건립한 학교, 연구소 등을 직접 만나볼 수 있는 가상현실 메타버스 공간 ‘코이카 월드(KOICA World)’ 개편에 위코 5기의 아이디어가 반영되는 등 ODA 지식 확산에도 기여했다.

이번 성과공유회는 △오프닝 공연 △성과 공유 영상 상영 △이사장 격려 인사 △우수 서포터스 시상식 △소통 프로그램 △엔딩 크레딧 및 축하 공연 순으로 진행됐다. ‘피날레 쇼’에 걸맞게 초대 공연단의 ‘This is me’ 무대에서 위코가 함께 세리머니를 선보이며 화려하게 마무리를 장식했다.

시상식은 국내(개인·팀)와 글로벌(개인) 부문으로 나눠 진행됐다. 국내 부문에서는 △개인 최우수상 2명, 우수상 4명이 선정돼 각각 100만원과 50만원 상당의 상금 및 상장 △팀 최우수상 1팀, 우수상 2팀이 선정돼 각각 200만원, 100만 상당의 상금 및 상장을 받았다. 글로벌 개인 부문에서는 최우수상 1명, 우수상 2명이 선정돼 각각 80만원과 30만원 상당의 상금 및 상장을 받았다.

국내 개인 부문 최우수상은 이승재·윤지선 씨, 우수상은 김지현·박주경·박수민·강나경 씨, 팀 부문 최우수상은 ‘위코데미’, 우수팀은 ‘루캣위코’·‘코리와’가 수상했다. 글로벌 부문 우수상은 누그로호 아리프 프라제토(Nugroho Arief Prasetyo, 인도네시아), 우수상은 안디 아사리 푸트라(Andi Azhari Putra, 인도네시아), 리세스 다야나 베나비데스 세디엘(Liseth Dayana Benavides Cediel, 콜롬비아) 씨가 선정됐다.

국내 부문에서 팀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 위코데미는 직접 제작한 ‘#ODA알지알지’ 댄스를 전 세계인이 따라 하며 언어의 장벽 없이 ODA를 인지할 수 있도록 이바지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 위코데미 팀 영상 링크: https://bit.ly/3Gl2fbL

글로벌 부문 우수상을 수상한 안디 아사리 푸트라(인도네시아) 씨는 SDGs 각각의 목표를 캐릭터로 형상화해 처음 SDGs를 접하는 글로벌 시민들이 쉽게 개념을 익히게 했다.

※ 안디 아사리 푸트라 영상 링크: https://bit.ly/3Gm4M5r

장원삼 코이카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한국 ODA의 글로벌 홍보대사로서 해외원조 사업의 성과와 가치를 창의적인 방식으로 전 세계에 알려온 위코 5기의 활동에 감사를 표한다”며 “빈부 격차, 기후변화, 분쟁 등 국제사회가 당면한 과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우리 정부의 ODA 사업에 앞으로도 꾸준한 관심과 지지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국내 개인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 위코 5기 이승재(27) 씨는 “지난 5개월간 ODA와 SDGs를 홍보하며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국제사회와 코이카가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알게 됐고, 그 여정에 동참한 스스로가 자랑스러웠다”며 “위코 활동은 마무리됐지만 코이카의 사업과 다양한 활동에 관심을 두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아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